보험FAQ
 보험Q&A
 보험금지급사례
 보험뉴스&공지사항
     홈 > 고객센터 > 보험금지급사례                                               
글제목 : 자장면을 먹은 큰아이가 체한후 병원비 지급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0-06-22
지난 2일 점심으로 자장면을 먹은 큰아이가 체한 것 같다며 화장실을 들락날락했다. 다음날 아침에는 배가 아파서 학교에 가기 힘들단다. 아내가 아이를 데리고 근처 대학병원에 갔다. 예전에도 똑같은 증상으로 세 번이나 입원한 적이 있어, 담당 선생님의 진료시간에 맞추어 갔다. 하지만 사전 예약이 되어 있지 않아 당장은 진료가 힘들다고 했다.


기다리는 동안 아이는 상태가 점점 더 나빠져 토하기 시작했고 당황한 아내는 어떡하냐고 전화를 했다. 다른 병원으로 가거나 응급실로 가는 길뿐 다른 방법은 없었다. 그래도 다니는 병원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아내는 아이를 데리고 응급실로 갔다.


급히 퇴근을 하고 병원으로 달려가니 아이가 링거를 맞고 있었다. 상태는 호전되지 않았고 아이는 계속 배가 아프다고 했다. 응급실 의사는 심한 체증과 변비가 원인인 것 같은데 링거를 다 맞으면 집에 가라고 한다.


그러나 몇 번이나 같은 상태를 보아온 나로서는 이제 시작일 뿐이라고, 집에 가면 몇 시간 지나지 않아 또 응급실로 들어올 거라며 입원을 시켜 달라고 했다. 아이의 병은 '식도염을 동반한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체한 것 같이 시작해 3~4일을 배가 아프다 구토가 멈추지 않아 나중에는 위액과 손상한 식도의 피까지 묻어나는 증상이다.


11일 입원비 본인부담금 125만 원... 민감보험 들었지만


입원을 해서 토하지 않고 배 아픈 것이 멎으면 내일이라도 퇴원하겠다는 말에 의사는 입원을 결정해 주었다. 입원 수속을 하러 야간 원무과에 가니 다인용 병실(4~5인실)은 빈 곳이 없고 2인실이 있는데 입원을 할 거냐고 묻는다. 차액 병실료 하루 15만 원. 그러나 아픈 아이를 데리고 다른 병원에 갈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다인용 병실이 나면 옮겨 달라는 부탁과 함께 입원 동의서에 사인을 했다.


이번에도 아이는 4일을 내리 토하고 초주검이 되어서야 조금씩 나아지기 시작했다. 2인 병실에 이틀을 지낸 뒤에야 다인실로 옮길 수 있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옆에 아이는 지방에서 올라와 다인실이 나지 않아 1인실에 이틀을 있다 옮겼다고 한다. 1인실 병실은 하루 35만 원. 이틀 70만 원의 병실료를 내야 될 처지였다.


다인용 병실은 병실 이용료가 의료보험에서 지급되지만 나머지는 병실 차액을 환자가 부담해야 한다. 아이가 가입된 민간 보험에서도 상급 병원 차액은 지원되지 않는다. 다인용 병실을 구하지 못해 하루 15만 원, 심지어 35만 원의 병실료를 감당해야 하는 처지가 되어보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을 강요하는 병원 장삿속이 있지는 않나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입원한 지 11일 만인 12일, 아이는 상태가 좋아져 퇴원을 할 수 있었다. 다시 들어오지 말자며 아빠와 손가락을 거는 아이가 애처로워 보였다. 아내에게 병원비를 물어 보았다. 아내가 건네준 진료비 영수증에는 총진료비 251만7448원. 환자부담 총액 125만1447원이라고 적혀 있었다. 250여만 원 총진료비 중 130여만 원은 국민보험공단에서 부담하고 내가 부담해야 되는 금액이 125만 원인 것이다. 국민의료보험의 혜택을 받더라도 본인 부담금 125만 원은 적지 않은 금액이다.


그나마 한 달에 5만 원씩 내며 아이가 어릴 때 들어 놓은 민간 보험이 상급 병실 차액 병실료는 지원하지 않지만 그래도 본인 부담금에서 80% 정도는 지원되기에 병원비에 대한 부담을 많이 덜 수 있었다.

출처 : 수술비 1억! 아버지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 오마이뉴스
 
(주)프라임 에셋 24본부 인스랜드팀     서울 광진구 광장동 344 인성빌딩 3층,4층          보험문의전화: 080-086-8282
사업자번호 : 204-13-99497     대표: 고 혜 정 &n;     개인정보관리담당자 : 마케팅팀장 염 성 권 이메일 : help@insland.net
인스랜드는 보험업법 제149조에 의한 금융감독원 등록업체입니다. 보험대리점등록번호:2009058101
프라임에셋 인스랜드는 생명보험사,AIA생명,미래에셋,동양생명,동부생명,금호생명,교보생명,흥국생명,메트라이프,손해보험사,흥국쌍용,현대해상,그린화재,삼성화재,한화손해보험,메리츠화재,LIG손해,동부화재와 대리점 계약체결하여 생명보험 비교설계 손해보험 비교설계 종신보험 비교설계 통합보험 비교설계 연금보험 비교설계 변액연금보험 비교설계 변액유니버셜보험 비교설계 건강보험 비교설계 암보험 비교설계 어린이보험 비교설계 태아보험 비교설계, 상해보험 비교설계, 자동차보험 비교설계, 운전자보험 비교설계, 화재보험 비교설계 인터넷 보험비교사이트로서 전문가와 보험상담 서비스를 지원해드립니다.